느리지만 꾸준히

#시간은 나의 편

공감과 댓글 부탁 드립니다

Chemi_Girl

위험물산업기사 합격 후기~

Chemi_girl 2022. 1. 16. 17:18

안녕하세요!!! 케미걸입니다!
제가 이번에 자격증을 땄는데여~~~~ 소리질러~~~!!!

정말 창피한 일이지만... 보통 대학생 때 다 따버리는 위험물 산업기사 ㅎ
제가 너무 멍청해서ㅋㅋㅋㅋ 이제야 따버리네요... 허허
그래도 합격한건 좋은 것이니까요. 후기와 함께 공부 방법을 말해보겠습니다!



위험물 산업기사는 관련과 3학년이 되면 볼 수 있는 자격이 되니까요... 3학년이 되셨다면 바로 준비해서 봐보세요!
화학과 부류의 과들, 즉 일반화학을 공부해보신 분이라면 화학반응식 같은 건 금방 외우시고 응용하실 수 있으니까 도전해보세요!


2022년 1월 기준으로 Q-net에서 가져온 위험물산업기사 정보입니다.

필기는 일반화학,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이렇게 세개로 나뉘는데요.
일반화학을 해보신 분이라면 1번은 거의 그냥 갖고 가는 부분이니까 부담이 훅 내려가요!
그리고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그리고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은 서로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공부하는게 좋아요.
큐넷에서 퍼온 위산기 출제기준을 다운로드해왔습니다.

위험물산업기사 출제기준(2020.1
0.03MB

필기는 사실 문제은행 방식이라서 5-7개년만 뺑뺑이 돌려도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정말이에요!

하지만 필기에서 공부한거 = 실기에서 공부한거라서ㅋㅋㅋㅋ 필기하면서 실기도 같이 공부하는게 좋겠죠?
제가 생각했을 때 최적의 루트는
1. 필기는 5-7개년 뺑뺑이
2. 중요 반응식 외우기
3. 위험물의 종, 등급, 품명, 수량, 소화방법을 하나의 표로 작성해서 달달 외우기
4. 제조소나 저장소 그림 그리고 보유공지, 보유공지 제외조건 외우기
이렇게 네가지만 하시면... 거의 완벽하지 않나 싶어요.


필기 시험장 및 시험 당일 회고
제가 봤던 필기 시험장은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지사' 였습니다.
오목천역에서 가까운데요. 버스보다는 그냥 편안하게 택시타고 가시길 추천드려요.
큐넷에서는 '경기국가자격시험장(권선구)'라고 나와요!

컴퓨터 화면도 크고, 간격도 넓어서 아주 쾌적하게 시험을 볼 수 있었어요! 굳굳
맞다. 만약에 처음 접수에 원하는 장소에 접수를 놓쳤다면 무조건 무조건!!! 충원 접수 일자를 확인하시고 바로 접수하시면 되세요.
저는 처음에 접수하려고 했는데 바로 광탈해서... 정말 어떡하지? 싶고 좀 막막했는데 충원 접수 때는 주말시간도 엄청 널널해서ㅋㅋㅋ 아주 여유롭게 접수했답니다!
시험 당일에 시험장을 가서 앉았는데 결시자가 많았구요. 시험을 다 치고 시간이 지나면 자유롭게 퇴실 가능한데요...
저도 빠르게 나왔다고 생각했는데 이미 고개를 들었을 때에는 제가 꼴찌에서 두번째였어요...!!
다들 정말 빠르게 풀고 나가시더라구요ㅋㅋㅋㅋ 대단쓰


실기 준비는 앞서 말한것처럼 네가지만 제대로 정리해서 달달 외우면 됐었습니다.
저의 실기고사장은 '평촌공고'였어요ㅎㅎ 예전에도 여기서 봤었는데 광탈했던 기억이 ㅎ
예전에는 위험물산업기사가 필답형+ 작업형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필답형을 다 풀면 컴퓨터로 또 작업형을 보고 그랬는데
이제는 필답형 100%로 바꼈더라구요?! 저는 이게 더 좋은듯ㅋㅋ
제가 봤을 때는 반응식 문제, 품명 기재 문제, 지정수량 문제, 보유공지 문제, 소화방법 문제 등 고루고루 나왔는데
반응식 문제, 빈칸 채우기 문제가 제일 많이 나왔던 걸로 기억해요!!
그리고 부분점수 문제가 많아서 생각보다 후하게 점수가 나오는 것 같았어요ㅋㅋㅋ
턱걸이 예상했지만 86점 주신거 보니까 부분점수로 많이 맞은 것 같아요! 크크


위험물산업기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며, 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위험물산업기사.. 어디에 필요한가?
> 제약회사 같은 경우, 공장에서 많은 양의 유기용매를 취급하기 때문에 취급량이 늘어나면 사업장마다 위험물관리자를 꼭 선임해야한다. 위험물관리자는 산업기사도 선임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산기 딱 따면! 제조공장에서 쓰일 수 있다. 심지어 위험물관리자로 선임되면 돈도 더 준다! 석유화학분야에서도 많이 쓰이는 것 같음.

++ 제약회사 QC, QA 등 준비한다면 어떤 자격증이 필요한가?
QC 같은 경우에는 위산기, 화분기는 거의 다 필수로 따서 취준하는 것 같다. QA는 영어공부, 품질경영기사 매우 추천한다. 나도 올해 품경기 따는게 목표임!